2021년 4월 8일 목요일

대체불가능 토큰 NFT 개념과 직접 만들어보기

이 글은 대체불가능 토큰 NFT 만드는 방법을 간략히 설명한다. 

최근, 언론에 작가 비플이 NFT 기술을 접목해 만든 이미지 파일 한 점이 2021.11 미국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약 780억원에 낙찰된것으로 알려지면서 NFT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비플 말고도, 트레버 존슨의 '비트코인 천라'라는 작품들 중 하나는 428만원에 거래되는 등 거래량도 늘어나고 있다. 엘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도 대체불가능한 토큰(NFT)으로 20분 만에 65억을 벌었다. 

이 글은 NFT 개념과 만드는 방법을 간략히 이야기한다.

Everydays: The first 5000 days (NFT)
The Bitcoin Angel

머리말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 은 독립형 암호화 토큰 유형이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검증 가능한 디지털 컨텐츠 희소성을 보장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비트코인은 1BT가 동일한 가치를 보장해, 코인 간 서로 대체가 가능한 토큰인 반면, NFT는 각 토큰이 서로 다른 가치를 저장할 수 있다. 서로 다른 가치를 토큰이 가지므로, 토큰끼리는 서로 대체 불가능하다. NFT는 1 토큰 당 가치가 모두 다르다. 

NFT도 물론 블록체인속에 저장 및 기록되어, 소유권 확인 및 추적, 거래 내역 등을 지원한다. NFT는 어떤 종류의 고유한 항목이 필요한 산업에 유용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예술 작품이나 사용자의 고유한 업적을 식별하는 데 사용된다. 

다른 지갑에 두 개의 비트 코인이 있다면 완전히 동일하다. 두 개의 NFT는 내부 값이나 토큰 특이성에서 개별적으로 서로 같지 않다. 구별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에 할당된 해시값으로 처리한다. 

블록 체인 세계에 구축되고있는 금융 시스템은 큰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자산은 산업 요구 사항에 따라 설정된 자산별 복잡성 및 보안 요구사항으로 인해 블록 체인에서 디지털 정보로 완전히 표현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기존 자금 조달 프로세스(IPO), 블록 체인 산업(ICO, IEO, STO)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시가 총액은 아직 매우 적다. 자산에 대한 현물 가격이 부족하기 때문에, 암호 화폐 시장에 비해 측정하기가 더 어렵다. 2차 거래량(peer-to-peer)을 기준으로 월별 수치는 $2-3백만에 가깝다. 2018년 크립토 키티(CryptoKitties)의 광고 이후 NFT와 상호 작용하는 사용자의 수는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Standard를 통해 개발자는 자산별로 동작을 프로그래밍하고, NFT를 기반으로 하는 자산의 기능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지침을 설정할 수 있다.
NFT 개발방법

이런 표준 및 코딩 없이도 NFT 생성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사용해, 자신의 컨텐츠를 NFT화할 수 있다. 다음은 NFT 지원 서비스 웹사이트이다.
  • Opensea: 암호화된 디지털 아이템 판매 마켓
  • Mintable: 블록체인 아이템 판매 마켓
  • SuperRare: 디지털 예술품 소장 및 거래 

NFT 표준 개념
이 표준은 CryptoKitties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ERC-721은 대체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 생성을위한 최초의 규약이다. 언급된 표준의 가장 큰 이점은 개발자가 간단히 OpenZeppelin도구를 통해 ERC-721호환 계약을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규약은 계정 간의 가치를 교환하는 다음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

    function balanceOf(address _owner) external view returns (uint256);
    function ownerOf(uint256 _tokenId) external view returns (address);
    function safeTransferFrom(address _from, address _to, uint256 _tokenId, bytes data) external payable;
    function safeTransferFrom(address _from, address _to, uint256 _tokenId) external payable;
    function transferFrom(address _from, address _to, uint256 _tokenId) external payable;
    function approve(address _approved, uint256 _tokenId) external payable;
    function setApprovalForAll(address _operator, bool _approved) external;
    function getApproved(uint256 _tokenId) external view returns (address);
    function isApprovedForAll(address _owner, address _operator) external view returns (bool);

ERC-721은 transferFrom 메소드를 사용하여 이러한 자산을 전송하는 방법도 제공한다.
여기에서 ERC-721 에 대한 자세한 내용 (기술 사양 포함)을 확인할 수 있다.

ERC-1155
ERC-1155를 개발 한 Enjin 팀은 NFT 에 반 대체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져 왔다. 표준은 단일 자산이 아닌 여러 자산 그룹을 나타낼 수 있다.  
여기에서 ERC-1155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Non-Ethereum Standards
블록 체인 중 하나인 FLOW는 NFT 프로젝트에 개방되어 있으며 이미 NBA , UFC 및 기타 유명 기업과 제휴하여 이러한 브랜드의 팬들을 위한 공동 독점 NFT 아이템을 개발했다. 여기에서 FLOW 블록 체인으로 NFT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

직접 만들어보는 NFT
원래는 NFT를 만들기 위해서, 이더리움 가스(GAS)나 이더(ETH)를 구입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하지만, Mintable에 NFT를 생성하면, 가스를 지불하지 않고도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전체 NFT 개발 순서는 다음과 같다.

전자지갑 개설(은행계좌 개설) - 지갑 연결 및 생성 - 판매 아이템 등록 - 아이템 판매

다음과 같이 서비스 무료 계정을 생성한다. 이메일 주소로 전송된 인증 코드를 입력한다.

이제, MetaMask 지갑을 만들자. 크롬에서 여기를 클릭해, 브라우저 확장을 설치한다.

새로운 MetaMask 지갑을 시작한다.

지갑을 설정하려면 비밀번호를 제출해야한다. 그 답례로 12 개의 무작위 단어 목록 인 "시드 문구"를 받게된다. 어딘가에 적어 둔다. 이후, 다음을 클릭해, 해당 시드 문구를 확인해야 한다. 통과하면 다음 메시지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보유한 이더(ETH)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Mintable로 돌아가서“Mint an item”을 클릭한다. 

지갑에 NFT가 이미 존재하는지 (존재하지 않음) 또는 새 지갑을 생성하는지 (현재 존재 함)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Mintable은 기본적으로 가스없는 NFT로 설정된다. 여기서 원하는 것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판매 또는 양도 될때까지 블록 체인에 들어 가지 않는다(물론,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만약, 예전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려면 슬라이더를 클릭하고, 고급 모드로 이동하여 트랜잭션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대신 수수료 지급해야 함).

다음과 같이 MetaMask와 지갑을 연결한다.

이제, 다음과 같이, 자신의 컨텐츠를 NFT로 생성할 수 있는 아이템 작성 및 판매 화면이 보일것이다. 

이제, 가치가 있는 자신의 컨텐츠를 업로드하고, 개별 파일이 있다면 추가하면 된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이 대체불가능한 토큰으로 처리된 작품이 등록된다. 여기서는 강선우가 작업 디자인한 The Beatles 패러디 작품을 등록해 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무리
NFT의 모든 규약을 마스터하고, NFT를 만들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해 만들 수도 있다. NFT는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여러가지 이슈가 있다. NFT를 판매할 때는 비용 구조를 완벽히 이해해야 한다. 판매 시 가스 수수료, 거래 수수료 등을 지급해야 한다. 이런 부분을 이해하지 않고, 진행하면 손해를 볼 수도 있다. 

현재 NFT로 팔리는 것은 상상을 초월한다. TZCOLORS는 색상도 판매하고 있는 데, 1111XTZ는 한화 500만원에 팔리기도 했다. 앞으로 NFT는 어느 정도로 성장할지는 확실치 않지만,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리라는 것은 예상할 수 있다.

레퍼런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