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9일 일요일

BIM 지원 Revit 모델러 기반 Python 코딩 도구 소개

이 글은 BIM을 지원하는 Revit 모델러를 기반으로 하는 Python 도구들을 간략히 소개한다. 
래빗 기반 파이썬 코딩

파이썬은 매우 강력한 스크립트 기반 언어로, 매우 다양한 수치해석, 데이터 분석 등 라이브러리를 무료로 제공한다. 파이썬을 통해, 값비싼 데이터 분석 도구를 더이상 구입할 필요가 없어졌다. Revit과 같은 BIM 모델링 도구에서도 파이썬 코딩을 지원한다. 이 글은 관련된 도구를 간략히 알아본다.

래빗 기반 파이썬

pyRevit 도구
pyRevit은 래빗 애드인 도구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설치를 위해 다음 링크를 방문해 애드인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설치 후 revit을 실행해, 애드인 메뉴를 확인해 보면, 다음 툴바를 사용할 수 있다.
설치 후 모습

pyRevit Settings 메뉴를 선택해, 파이썬 모듈 확인, UI 스타일 등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pyRevit 애드인 설정

pyRevit은 유용한 파이썬 도구를 확장 패키지로 지원한다. 예를 들어, MEP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MEPDesign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확장이 가능하다.
pyRevit 확장 리스트

Revit python shell 도구
이 도구는 pyRevit보다 단순하고, 사용하기 쉽다. 다음 링크를 이용해 다운로드 및 설치해 본다. 
실행하면, 다음 애드인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파이썬 파일이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단순한 UI를 가진 래빗 파이썬 쉘

다이나모 파이썬 스크립트 노드
래빗에 포함된 다이나모(dynamo) 그래프 기반 모델링 도구 내에 있는 파이썬 스크릅트 노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사용법은 다음 영상을 참고한다.
다이나모 파이썬 노드

마무리
래빗에서 파이썬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사실, 파이썬의 큰 장점인 강력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은 많은 한계가 있다. 특히, 닷넷 기반 컴포넌트를 호출하는 아이언 파이썬을 사용하는 윈도우 프로그램 특성상 래빗도 이 한계에서 동작되어 PIP와 같은 강력한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되지 않는다(버전 불일치 등). 래빗 기반 파이썬은 이를 고려해 사용해야 한다.

레퍼런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