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3일 월요일

무료 캐드 프로그램 팅커캐드를 이용한 3D 프린팅 모형 설계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넷만 있으면 무료로 접속해 사용할 수 있는 팅커캐드(Tinkercad)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1. 소개
팅커캐드는 캐드(CAD) 프로그램입니다. CAD는 computer aided design 의 약자로, 컴퓨터로 설계를 하는 방법의 약자입니다. 보통, 캐드 프로그램은 매우 비싸지만, 최근 교육용 버전 등이 많이 나오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아 졌습니다.

팅커캐드는 인터넷만 있으면 무료로 접속해 설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지요.


팅커캐드 홈페이지

참고로 팅커캐드 이외에 무료로 3차원 형상을 설계할 수 있는 캐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2. 팅커캐드 튜토리얼 유튜브 채널
팅커캐드는 어린이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따라할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3차원 형상들을 정렬하고, 이동하는 방법을 설명한 튜토리얼 영상입니다.


이런식으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유튜브 튜토리얼 영상이 있는데요, 다음은 미니언즈를 설계하는 튜토리얼입니다.


3. 팅커캐드 프로젝트 시작하기
팅커캐드는 다음 화면에서 왼쪽 메뉴 중 프로젝트 만들기 (Create project) 메뉴나 'Create new design'버튼을 클릭해 시작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3차원 형상을 담아 놓은 폴더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프로젝트가 하나 만들어지면, 3차원으로 형태를 그릴 수 있는 화면이 전환되고, 여기서 화면의 우측 메뉴에 마련된 다양하게 마련된 형상(geometry) 메뉴, 홀(Holes) 메뉴, 화면 상단의 그룹(group) 메뉴, 편집(Edit) 메뉴 등을 이용해, 손쉽게 3차원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울러, 따라하기 도움말도 제공해 주고 있어, 처음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만든 형상은 다른 사람들과 인터넷상으로 공유도 할 수 있죠.


디자인이 다 되면, 디자인(design) 메뉴에서 3D 프린팅(3D printing)을 위한 파일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 파일 포맷으로 유명한 STL, OBJ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레이저 커팅에 많이 사용되는 디자인 파일인 SVG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다음 튜토리얼은 팅커캐드로 디자인한 컵을 3차원 프린팅하는 방법을 설명한 영상입니다.

팅커캐드로 설계하고 3D프린팅하기

이 정도 기능이면 누구나 손쉽게 3차원 모형을 디자인하고, 3차원으로 프린팅할 수 있겠죠^^

4. 마무리
오늘은 팅커캐드를 간단히 소개해 보았습니다. 요즘 무료로 메이크할 수 있는 도구들이 흘러 넘치고 있습니다. 이외에 앞서 언급한 스캐치업이나 오토캐드 교육용 프로그램도 매우 좋은 도구들입니다. 본인 입맛에 맛는 프로그램으로 자신만의 3차원 세계를 재미있게 만들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