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4일 수요일

간단한 Fusion 360 소개

Fusion 360은 2차원 및 3차원 모델링을 지원하는 캐드(CAD) 도구이다. 오토데스크에서 개발하고 있으며, 인터페이스가 편리하다. 다운로드 및 설치는 다음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퓨전 360의 3차원 모델링은 다른 소프트웨어와 비슷한 방식으로 디자인할 수 있다. 스케치 면을 지정하고 2차원 스케치 후 이를 3차원으로 변환한다.


3차원 모형에서 필렛 등 편집을 할 수 있고, 또 다른 3차원 모형을 생성해 더하거나 빼는 등의 솔리드(SOLID) CSG 연산을 할 수 있다

도면은 메뉴에서 New Drawing 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생성된 도면은 다음과 같이 오토캐드 파일로 출력할 수 있다.

모형에서 오토캐드 DWG 파일로 직접 출력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EXPLODE를 통해 각 엔티티 편집이 가능하다.

섹션이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이 손쉽게 단면을 생성할 수 있다.

가끔 모델링할 때 모형을 unroll 하여 형상을 모델링하거나 도면을 생성하고 싶을 때가 있다. 이 경우 unfold 기능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모델링할 수 있다.

퓨전은 다음과 같이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플러그인 개발을 지원한다.


구조 시뮬레이션도 다양한 옵션과 제약조건으로 실행할 수 있다.
구조해석 설정 화면

구조해석 결과

아울러, 부재를 가공할 때 다음처럼 툴 패스(tool path)를 생성해 주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와 같이 퓨전은 기계 설계부터 복잡한 형태의 부재를 디자인, 해석, 가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이 매우 편리하다.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