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24일 금요일

부재 가공용 장비 사용하기

이 글에서는 부재 가공을 위한 유용한 장비들을 정리한다.

3차원 이미지 스캔과 관련해, 주변에 있는 인형이나 책을 스캔해서 테스트하면 편하겠지만, 엔지니어링 분야 연구는 그렇게 해서는 폼이 안난다. 엔지니어링스러운 무언가를 갖다 놓고, 스캐닝하고 테스트해야 그럴듯 하다.

이 글에서는 MEP 부재 중 하나인 제일 테스트하기 좋고, 수치를 확인하기 좋은, 98mm 파이프를 이용했다. 다만, 시중에서 구입한 파이프는 길이가 너무 길어서, 사무실에서 테스트하고 스캐닝하기가 어려운게 함정이다.

그래서, 절단기와 연마기를 이용해, 절단하고, 절다면을 매끄럽게 다듬으면 될 것이라 생각했다. 사용했던 결과, 싸고 동작 잘되고 괜찬은 장비는 다음과 같았다.

1. 연마기: dremel trio
2. 소형 절단기: dremel 220 workstation
3. 중대형 절단기: dremel 쏘우맥스, 계양 절단기 등

손쉽게 절단, 연마하면 된다고 생각했으나, 처음에는 장비 조립, 사용법을 익히고, 사용하는 것도 힘들었다. 이는 별개로 치더라도, 막상, 장비를 사용해 부재 가공할 때 나는 소음, 먼지와 몸에서 난 땀이 들러붙어, 나를 힘들게 했다. 집진기도 없이 작업한 것도 함정이다. 이게 없으면, 먼지가 사방 팔방으로 날리고, 몸에 달라붙는다.

절단기 앞에서 부재를 밀어보면, 그 엄청난 소음에 겁이 난다. 게다가, 파이프 절단이 두부처럼 잘라지는 것도 아니라, 부재를 잘 고정시키고, 힘을 세게 주어, 밀어야 절단면이 그나마 매끄럽게 잘 가공된다. 이때, 방심하면, 손가락 하나 날라갈 수도 있다. 그래서, 장비를 사용하기 전에 안전한지 항상 신경써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