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8일 목요일

모터 기어 박스 3D 프린팅하는 다양한 방법

모터 기어는 모터의 동력을 회전, 직선운동으로 변환할 때 사용합니다. 모터 기어 박스는 모터 기어, 브라켓(bracket), 모터 기어 마운트(mount), 리니어(linear)베어링 등으로 구성됩니다. 브라켓은 모터 기어 마운트와 다른 사물을 연결해 단단히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니어는 모터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글은 모터를 사용할 때 필요한 모터 기어 박스를 간단히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싱기버스(thingiverse)를 이용한 3D 프린팅
싱기버스는 3D프린팅에 대한 매우 다양한 모델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만든 모델들을 공유하고 있어, 디자인하지 않고, 손쉽게 3D 프린팅할 수 있습니다.

싱기버스는 굳이, 캐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디자인을 자동 생성하는 다양한 디자인 앱을 웹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123D, Tinkercad, Sketchup과 같은 캐드도 사용방법이 유튜브에 공유되고 있어, 디자인작업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이 보다 고 수준의 기능이 필요하다면, Autocad, Rhino Trial 버전을 이용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어와 관련된 디자인 앱은 다음과 같습니다.




브라켓 디자인 앱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운트 박스 디자인 앱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디자인을 잘 조합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Large Volume Paste Extruder         Pipe Clamp / Bracket         


Linear Servo Acuator                 Harmonic Drive    


Motorized Door Lock                Paper Crimper    

Functional Gear                    Maker Studio Gears Set


2. 기어 제너레이터(Gear generator)를 이용한 모터 디자인
이 앱은 기어 이빨 수, 피치 치수 등을 결정하면, 자동적으로 기어를 다음 그림과 같이 디자인해 줍니다. 

SVG파일 다운로드를 지원하므로, 123D로 SVG파일을 로딩한 후, 돌출 기능을 이용해 3차원 모델을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그랩캐드와 예기
그랩 캐드(grabcad)도 다음같이 모터 기어 박스와 관련된 STL 파일등 모델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예기(yeggi) 에서도 다음과 같이 다양한 모터기어 관련 부품 모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예기는 모델이 디자인된 도구와 연동하는 기능이 있어, 모델을 찾아서, 123D, Tinkercad 등으로 수정하기 좋도록 되어 있습니다.



ㅎ비싼 금형 안뜨고, 저렴하게, 이런 부품들을 생산할 있다니 정말 편하죠. 

다만, 컵하나 프린팅하는 데도, 몇 시간 이상 걸리는 데다, 프린팅할 때 소음과 안좋은 냄새, 잦은 프린팅 문제(실타래 현상, 바닥판 뜨는 현상, 쳐짐 및 변형 등), 부서지기 쉬운 약한 강도, 거친 물체 표면은 함정입니다. 저가의 적층형 프린터 한계라 노오력이 있어야 그만큼 품질이 나오는 3D프린팅입니다.ㅎ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