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지브라(GeoGebra)는 2002년 오스트리아 마르쿠스 호헨바터에 의해 개발된 오픈소스 기반 수학교육 도구이다. 지오지브라는 기하, 대수, 미적분, 통계 및 이산수학을 쉽게 다룰 수 있다.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윈도우 8 앱에서 실행되며, HTML5로 포팅되어 웹을 지원한다(wikipedia).
독일과 오스트리아 수학 교사들이 지오지브라 활용과 개선에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Austria Academy of Science와 오스트리아 케플러 대학 지원을 받아 많은 개발이 이루어졌다. 현재는 50명 이상의 다국적 개발자가 오픈소스를 지속적으로 관리, 개발하고 있다.
지오지브라의 이름은 지오(Geometry. 기하)와 지브라(Algebra. 대수)의 합성어로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DGS. Dynamic Geometry Software)와 컴퓨터 대수 시스템(CAS. Computer Algebra System)을 결합한 소프트웨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지오지브라는 다양한 수학 영역의 대상을 다룰 수 있는 동적 수학 소프트웨어(DMS. Dynamic Mathematics Software)라고 볼 수 있다.
대화형 수학 교육 도구
3차원 그래픽 지원 도구
지오지브라는 수학교육을 지원하는 저작도구로, 학생들과 대화식으로 작동하는 워크시트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오지브라는 수학 식, 함수, 기하를 모델링할 수 있는 명령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명령들을 기술해, 서로간의 구속조건을 정의할 수 있다.
Geometric Constructions with Commands
지오지브라를 사용하는 상세한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지오지브라는 이미 한국화 작업이 되어 있어, 학생들이 사용하기가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