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일 금요일

우분투 블랙 스크린 문제 해결 방법

이 글은 고질적인 우분투 블랙 스크린(black screen) 문제 솔류션 트리를 간략히 요약한다. 이 문제는 우분투 부팅했는 데, 로그인 조차 안되는 검정색 화면만 보여지는 현상이다. 

블랙 스크린 문제는 14.04, 16.04 모두 공통적으로 발생된다. 주 발생 원인은 NVIDIA + Unity + ubuntu 간에 충돌 발생이다. 충돌 발생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정상적인 apt-get install 설치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이번엔 터치패드 패키지 욕심내어 설치하다, 노트북이 또 벽돌 되어 버렸다(Deja-dup 백업도 의미 없다. 다시 솔류션 트리를 수행하고, 아애 그 과정을 영원히 기록해 놓을 요량으로 글을 쓴다). 그냥 운이 없으면 블랙 스크린을 만난다고 보면 될 것이다.
욕심내지 말껄 T.T~

블랙 스크린은 로그인 메시지도 안뜨는 벽돌 상태로 변하기 때문에, 당하면 멘붕 오게 된다. 
정신이 붕괴되는 빌어먹을 블랙 스크린(처음 대면하면 우주에 혼자 미아가 된 듯 너무 막연하고 황당하다)

본인은 두대의 노트북을 이렇게 날려먹고, 수십번의 블랙 스크린과 무한 구글링을 경험했다. 지금은 아래 솔류션 트리로 한 두시간 만에 벽돌 노트북을 살릴 수 있다.

1. 터미널 모드 부팅 및 NVIDIA 드라이버 재설치
부팅 시 grub에서 e 키를 입력해, grub 스크립트의 부팅 옵션에 nomodeset 옵션(이후 제대로 드라이버 설치된 후에 부팅안되면, 이 옵션을 삭제한 후 부팅 시도)을 추가한 후 F10입력해 부팅함. 이후, 터미널모드(CTRL+ALT+F1)로 부팅한다. 그리고, nvidia 드라이버를 삭제 후, 재 설치해야 한다.

sudo apt-get purge nvidia-*
sudo add-apt-repository ppa:graphics-drivers/ppa
sudo apt-get update

NVIDIA GTX 1070일 경우 다음과 같이 해당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아니면, 본인 GTX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 번호를 확인(링크)하고, 설치하라.
sudo apt-get install nvidia-384
(혹은 367, 375, 525)

2. 우분투 데스크탑 재설치
운이 없다면, 블랙 스크린 문제가 계속 발생할 것이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이, unity, nvidia, ubuntu-desktop, ubuntu-session을 모두 purge하고, 재부팅 후 다시 설치한다.
sudo apt-get purge unity*
sudo apt-get purge nvidia-*
sudo apt-get install ubuntu-desktop
sudo apt-get install ubuntu-session

혹시, 디펜던시 에러가 발생한다면 해당 버전 패키지를 설치하여 해결한다(링크 참고)

댓글 4개:

  1.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grub화면조차 안보이는데 어떻게 터미널모드로 부팅할수가있는거죠?
    재설치하고싶어도 화면이안보여서 바이오스로 진입도 안돼서 댓글남깁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답글 늦었네요. 우분투 블랙스크린 grub 진입 단축키로 검색해 보시면 해답 나올겁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