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일 토요일

DIY 드론 기반 카메라 원격 영상 촬영 방법

1. 개요
요즘 드론을 이용한 영상 촬영 사례가 늘고 있다. 드론에서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드론에 장착된 카메라를 원격으로 촬영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 글은 직접 만드는 드론 장비에 카메라를 장착할 때, 원격으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하고,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3D point cloud) 생성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때는 카메라 센서 크기(camera sensor size) 및 초점 거리(Focal length)가 무엇인지 미리 알고 있는 게 좋다. 이 값들을 소프트웨어에 넣어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2. 본론
드론으로 포토메트리를 통해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GPS정보 등 메타 정보가 포함된 사진을 촬영해야 한다.


사진을 통해 이런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를 캡쳐할면, 리모트 컨트롤로 등을 통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다음 글은 APM을 통해 언제 어떻게 사진을 원격으로 찍는 지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메뉴얼이다.

DJI 팬덤과 같은 경우, 이런 기능을 지원하나, 아이리스(IRIS)와 같은 DIY 드론인 경우 사진을 찍는 것이 쉽지 않다.

고프로는 WiFi를 지원하지만, WiFi가 지원되지 않는 야외나, 원거리 촬영에는 문제가 있다.

이런 이유로 많은 경우, 포토 카메라 트리거를 이용하거나, 특정 인터벌(interval)을 설정하고 연속으로 사진을 찍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다음은 인터벌 설정 방식을 통해, 3DR IRIS와 GoPro Hero4로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이다.




GoPro를 이용해 트리거 설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한 경우도 있다. 이때는 PicoSwitch 를 이용해 GoPro 버튼을 해킹하여 처리하고 있다.


카메라 트리거를 직접 제작하는 경우도 있다.


RC 수신기를 직접 이용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캐논 카메라의 경우, 트리거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CHDK(Canon Hack Development Kit)는 캐논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지원한다. 아울러, 특정 외부 트리거가 있을 때 카메라가 어떻게 동작할 지를 미리 약속해 제어할 수 있다. 다음은 CHDK를 지원하는 카메라 종류이다.

다음 영상은 이를 이용한 원격 촬영 방법을 잘 보여준다.

CHDK기반 APM 드론 사진 촬영 방법

CHDK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픽스호크(pixhawk)를 이용한 카메라 샷 트리거 처리 방법도 공개되어 있다.

3. 마무리
이외에 고프로와 같이 CHDK를 지원하지 않는 카메라의 경우, 촬영 인터벌 등을 미리 설정해 찍는 방법 등이 있다. 이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고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