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20일 금요일

목재 스프레이 / 페인팅 하기

이 글에서는 아트, 건축, 파빌리온, 오브제 전시, 가구, 목공  등 에서 많이 사용되는 목재의 표면을 페인팅하는 방법을 간단히 요약한다. 페인트 작업은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다. 그리고, 첫 작업 결과가 다음 작업의 결과에 큰 영향을 준다. 처음 작업할 때 계획을 잘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1. 개요
여러가지 이유로 페인트나 스프레이를 사용해야할 때가 있다. 이 경우, 가공의 편의상 목재를 재료로 많이 사용한다. 목공에 많이 사용하는 목재 중 하나인 MDF는 톱밥 등을 접착, 압축해 만든 재료이다. MDF는 가공이 쉽고 저렴해서 많은 곳에 사용된다. 800 X 1500 mm 크기 MDF 한장이 대략 10,000 ~ 15,000원 정도이다.

MDF 가공하기

MDF같은 목재에 직접 페인팅이나 스프레이를 뿌려보면, 재료가 페인트 수분을 빨아들여 실제 원하는 색이 안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통,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료에 젯소(gesso)란 도료로 칠한 후, 페인팅하고, 바니쉬(varnish)로 코딩한다.

목재의 페인트 수분 흡수로 인한 문제 
2. 순서
페인팅이나 스프레이 칠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1. 평평한 곳에 페인트 칠할 재료 놓기
   평평한 곳에 재료를 놓지 않고 페인트를 하면, 페인트 흘러내린 자국들이 생긴다.
2. 재료 사포질 및 먼지 제거
   재료 표면이 거칠거나 먼지가 묻어 있다면, 페인트 칠한 표면이 매끄럽지 않다.
3. 표면에 젯소(gesso) 칠하기
   붙의 끝에서 중간 정도까지만 젯소를 적당히 묻힌 후, 재료에 골고루 칠한다.
   재료에 칠한 부분은 서로 적당히 겹치도록 해, 빈 곳이 없도록 한다.
4. 1~2시간 건조하기
5. 다시 사포질해서 거친 부분 다듬기
6. 이제 페인팅이나 스프레이 뿌리기
7. 1~2시간 건조하기
8. 수성 바니쉬(varnish)로 표면 코팅하기

다음은 이와 관련된 튜토리얼 영상이다.

젯소 페인트

젯소(Gesso) 사용 방법

바니쉬(varnish) 사용 방법

참고로, 젯소는 보통 1L에 만원 정도 한다. 수성바니쉬는 1L에 만원 정도이다. 다음 영상은 스프레이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스프레이는 이전 스프레이한 구간과 15% 정도 오버랩되도록 분사한다. 참고로, 락커 스프레이는 하나에 천오백원정도이다.

스프레이 사용법

만약, 스프레이가 원하지 않는 곳에 칠해졌다면, 락카 신너를 사용해, 락커 스프레이를 지울 수 있다.

3. 기타 사항
페인트 작업 시 페인트가 주변에 튀기도 하므로, 주변을 잘 정리하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페인트할 때는 신문지 등을 깔아 놓고 작업한다. 페인트나 스프레이 작업을 할 때 더러워져도 되는 옷을 입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페인트할 때는 공간이 클 수록 좋다. 초벌만으로 칠해진 페인트는 농도가 낮고, 불균일 한 경우가 많다. 잘 말린 후 두세번 걸쳐 칠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재료에 칠해진 페인트가 잘 말려지도록 바닥에 널어 놓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작업 공간이 부족하면, 선반 등에 페인트 된 재료를 널어 놓고 말리는 것이 좋다.
베란다에서 페인트 칠하기(그리 권장하고 싶지는 않다ㅎ 간이 커야 함)

냄새가 그리 몸에 좋지는 않으므로,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마스크, 장갑 등 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작업하는 것이 좋다.

페인트 작업이 끝나면, 다음 작업을 위해, 사용했던 붓, 트레이 등을 물로 깨끗이하고, 주변을 잘 청소, 정리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