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9일 화요일

우분투 18.04와 NVIDIA 드라이버 설치 솔류션

어김없이 우분투 LTS가 버전업되었다.

우리는 수많은 난관을 헤쳐나가야 하는 버전업을 선택할 것인가, 현재에 안주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사서 고생 or 현실 안주

구글링을 해 보니 18.04버전은 더 좋아졌다는 커멘트가 많다. 버전업 되었는 데 당연하겠지라고 무시하려 하다가 혹시 그 거지같은 NVIDIA, UNITY 이슈 해결되었을지 모른다는 기대로 부팅 USB를 만들어본다(결국 이 문제는 그대로 남아있었다.T.T~).

우분투(UBUNTU)와 NVIDIA 그래픽카드 궁합은 서로 좋지 않다. 컴퓨터에 NVIDIA가 설치되어 있고, 우부투 설치 시 화면이 안보이거나 저해상도라 설치하기 어렵다면 심중팔구 NVIDIA 드라이버 문제이다.
 저해상도 문제(옵션이 안보이니 설치가 불가능 T.T~)
황당하기 그지 없는 블랙 스크린
무한 로긴

이런 문제로 날밤 새고, 아까운 시간과 체력을 날린게 얼마인가. 우분투 10번 설치는 기본. 수명 줄어드는 것이 느껴진다.
 
시지프스 빙의(ㅅㅂ)

물론, BIOS에서 NVIDIA를 비활성화하고 내장 그래픽으로 우분투를 사용할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우분투로 유투브 영화나 뮤직 비디오 감상에만 사용한다면, 이 방법은 충분히 효과적이다.

하지만, 지구 정복?을 꿈꾸는 개발자나 연구자라면 NVIDIA GPU를 사용해 딥러닝(DEEP LEARNING) 모델을 만들고 싶거나, 비전, 그래픽, ROS 등 관련된 다양한 오픈소스 패키지를 사용해 보고 싶을 테고, 내장 그래픽카드로 설치된 우분투는 아무 의미 없는 운영체제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렇다고, 아마존(AMAZON) 머신러닝 인스턴스를 사용하기에는 내것이 아닌것 같고, 용량이나 기간을 많이 사용할수록 결국 돈 내야 한다는 것이 맘에 들지 않는다.

수많은 구글링과 시행착오 끝에 찾은 NVIDIA 우분투 그래픽 드라이버 베스트 솔류션 테크트리는 다음과 같다.
  1. 우분투 18.04 설치 USB 디스크 준비 
  2. 컴퓨터 부팅 시 F2를 눌어 BIOS 로 진입
  3. 그래픽 가속이나 NVIDIA 관련 메뉴를 찾아 가속기능을 비활성화함
  4. 재부팅
  5. 우분투 18.04 설치: 2번 단계로 인해 내장 그래픽이 동작하고, 설정 화면이 다 보일 만큼 충분한 해상도로 설정 가능할 것임
  6. 재부팅 후 우분투 로긴
  7. 우분투에서 터미널 실행 후 아래 명령 입력
    1. sudo apt-get purge nvidia-* 
    2. 리부팅
    3. sudo apt-get install nvidia-352
    4. 리부팅
  8. 부팅 시 F2 눌러 BIOS 진입
  9. 그래픽 가속이나 NVIDIA 관련 메뉴를 찾아 가속기능을 활성화함
  10. 터미널에서 sudo nvidia-setting 실행해 잘 동작하는 NVIDIA 상태 확인
이 후 우리는 NVIDIA 가속된 아름다운 우분투 화면을 볼 수 있다.^^

이제 수많은 오픈소스 패키지를 apt-get install 할 수 있다.

OpenCV, PCL, ROS Kinectic full desktop version 도 잘된다^^

유명한 Unigine Heaven 를 설치해 GPU 성능 테스트를 해 본다. GPU full option에서 30 fps 이상 찍는다.

ㅎ 이 감동의 순간을 즐기자.

레퍼런스
블랙 스크린은 이 링크를 참고한다.
한글 등 설정은 이 링크를 참고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