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20일 토요일

가상현실 2세대 기술 - 오큘러스 퀘스트 설치, 사용 및 개발

드디어 오큘러스 퀘스트가 2019년 5월 국내 출시되었다. 그 동안 불편했던 VR 장비에 비해 얼마나 개선되었는 지, 실제 응용에 사용할 만 한지 확인해 보기 위해 테스트를 해 보았다. 이 글은 오큘러스 퀘스트 설치, 사용 및 가상현실 앱 개발에 관한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다.

오큘러스 퀘스트, 더이상 필요없는 전선들(How many VR rooms can you save in Oculus Quest)

장비 특징
오큘러스 퀘스트는 2세대 VR기기로 다음과 같은 제약조건을 없애버려 VR 편의성을 높였다.
  • 무선 VR 데이터 스트리밍 지원. 컴퓨터와 HDMI, USB 로 연결된 매우 번거로운 선들이 없음. 
  • 추적 센서 설치 필요 없음. HMD에 내장된 자이로 센서와 카메라로 주변 공간을 인식.
  • 스마트폰 앱을 통한 VR 설정과 설치. 불편하게 컴퓨터에서 VR 룸 등을 설정할 필요 없음.
  • HMD에 앱이 설치됨. 앱이 설치된 컴퓨터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음. 
  • VR 방 크기(룸스케일. room scale) 설정이 편하고 제약이 많이 사라짐.
  • 어지러움이 기존 VR 장치에 비해 덜함.
  • HMD가 가벼워 머리를 크게 압막하지 않음.
  • HMD 장비 충전 방식임
  • 스마트폰 앱과 페어링해 화면 미러링을 지원함. HMD가 보는 화면을 앱을 통해 같이 볼 수 있음.
  • HTC VIVE와 같은 고가 VR장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함.
HTC VIVE가 1세대 VR 장치로 훌륭한 개념을 보여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대안 없이 사용하였으나, 이 장비를 사용해 보면 VIVE가 구식으로 느껴질 만큼 설정이 크게 편해 졌다. 몇년만에 크게 발전했다. 참고로, 다음 링크는 VIVE를 건축이나 BIM에 활용하고자 테스트해 보았던 결과이다.
이외에 다양한 장점이 있다. 현재 출시된 앱이 얼마 되지 않지만, 이 부분은 곧 좋아지리라 생각한다.
소개 영상
장비 구성
장비는 HMD 본체, 두개의 컨트럴 및 아답터로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다. 

HMD는 전면 4개 카메라에서 얻은 이미지를 비전기술을 통해 주변 공간을 인식한다. 아울러, HMD 장착 후 룸 스케일 설정 시 카메라 센서를 이용해 증강현실로 주변 상황을 보여준다. 
룸스케일 설정 시 증강현실 기능 

장비 설정 방법
설정은 스마트폰와 자체 HMD에서 진행된다. 스마트폰 앱에서 Oculus를 검색해 설치한 후, 계정을 만들고, 지시대로 따라하면 된다.
설정 방법 영상
설정 순서는 크게 다음과 같다.
  1. 스마트폰에 Oculus 앱 다운로드 설치
  2. Oculus 로그인 및 계정 설정(신용카드 등)
  3. HMD 전원 연결 및 켜기
  4. 스마트폰 앱과 페어링
  5. HMD 업데이트
  6. HMD 룸스케일 설정

룸스케일(방크기 및 경계) 설정 후 보이는 그리드

설정 후 장비 튜토리얼 앱이 실행되며, 자체 앱 스토어를 통해 손쉽게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할 수 있다. 컨트롤러나 HMD 반응 속도는 훌륭하며, 멈춤이나 끊어짐이 전혀 없다. 앱 다운로드 시간은 좀 오래걸리나 다운로드 예약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지는 않다.
실행된 앱

기술적 특징
오큘러스 퀘스트는 주변과 HMD의 위치, 방향을 계산하기 위해 비전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이런 이유로 VR 장비 중 사용 시 자유도와 룸스케일을 극대화했다. 설정된 룸은 저장되어 공간이 바뀌면 다시 로딩할 수 있다. 이런 기술은 기존 장비에서 할 수 없었던 응용을 가능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지하주차장의 넓은 공간을 VR 룸스케일로 사용한 사례를 공개했다. 
지하 주차장 룸스케일
룸스케일 최대 크기 테스트 영상

물론 무선으로 앱을 HMD에 설치하여 장비에서 자체적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선도 필요없어, 유저가 점프를 하거나 뛰어 다닐 수 있다. 

VIVE의 경우 바닥을 설정할 때도 장비를 내려놓거나 하는 등의 동작이 필요했지만, 오클러스는 비전으로 이런 부분을 모두 해결한다. 장비 앞에 부착된 4개의 카메라 센서로 공간을 인식해 공간 스케일이나 장애물 정보를 얻는다. 
비전을 이용한 주변 공간의 포인트 클라우드 획득(Oculus Quest review, poppr.be, 2019.5)

참고로, 장비는 충전식이며, 충전을 하면 최소 몇 시간은 사용할 수 있다. 

개발 방법
오큘러스 퀘스트는 유니티 등 개발 도구를 이용해 손쉽게 앱을 만들 수 있다. 개발 방식은 기존 VR 앱 개발과 유사하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 잘 설명되어 있다.
다음은 이와 관련된 튜토리얼이다.
VRTK 빌드 및 셋업

마무리
오큘러스 퀘스트를 테스트해 본 결과 모든 부분이 기존 VIVE를 뛰어넘는 듯 하다. 앱이 부족하나 이 부분은 앞으로 크게 문제되지 않을 듯 하다. 번거로운 데이터, 전원 선들이 없어졌고, 무선 방식 앱 설치 후 충전된 장비를 간편하게 들고 다니며 VR을 사용할 수 있다. 비전 기술을 사용해 어떤 장소에서도 룸 스케일을 사용할 수 있다.

오큘러스가 그동안 뒤져 있던 VIVE보다 뛰어난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것이 보이는 장비였다. 혼합 현실 장비의 대표주자인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도 이렇게 개선되면 유용할 듯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