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30일 토요일

어린이도 손쉽게 만드는 인공지능 딥러닝 도구 - 구글 Teachable machine

더이상 인공지능 딥러닝은 사용하기 어려운 기술이 아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단순한 데이터 입력-학습-사용 정도의 딥러닝은 기술이 아닌 어린이도 할 수 있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구글에서 만든 teachable machine은 누구나 딥러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teachable machine site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1.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고, 이미지 인식, 시그널 분류 등 준비된 템플릿을 선택한다.
2. 이제 데이터를 입력하고, 학습하고, 실행한 결과를 본다. 데이터는 웹캠으로 입력 가능하다.

본인은 건설 공학에서 고전적인 문제인 균열 탐지 부분을 간단히 데이터 만들어 넣어 보았다.
딥러닝 학습 중인 모습

학습 후 균열 검출

정확도가 상당히 잘 나온다. 보통, 40~50개 정도 이미지를 준비하면 분류 모델 만드는 데 큰 문제가 없었다. 클래스를 추가하는 것도 간단하다. 다음과 같이 smile 이미지를 준비해 학습했다.
Smile 이미지 학습
인식 결과

학습 후 인식하면 인식이 잘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딥러닝 모델은 keras, tensorflow js 등의 모델로 다운로드 받아 다양한 기기에서 딥러닝을 사용할 수 있다. 애써 만든 학습용 데이터는 다운로드해 다시 재활용할 수 있다.
Export model

저장된 모델을 이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배포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딥러닝 실행 결과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ㅎ 이제 학습용 데이터만 준비 잘 하면 되겠다.^^
이미지 딥러닝 분류 영상

조만간 이를 이용한 다양한 사례가 쏟아져 나올 듯 보인다. 템플릿이 겨우 3개이며, 복잡한 딥러닝을 수행할 수는 없다. 하지만, 구글은 템플릿을 계속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딥러닝 모델 학습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딥러닝은 이제 누가 손쉽게 모델을 빨리 만들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가 기술이 될 듯 하다.

댓글 2개:

  1. 템플릿을 많이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연이어서 shareble URL이 사용될 수 있어야 하는 게 더 중요한 듯 싶습니다. PROJECT파일이란 게 뭔가요? 이 프로젝트파일을 여는 옵션도 있는데 제가 하려는 작업이 일종의 프로젝트라면 이걸 열어서 작업하는 것이 이 PROJECT 파일로 되기 위해서 제가 어떤 작업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보시면요 FILE로 프로젝트 열기가 있어요. 근데 기존의 model.json, metadata.jason, weight 중에 있는 것이 아니고 제 3의 무엇이 있어야 하는데...그게 뭔지를 모르겠어요. 혹시 조언을 구할 수 있을가요?

    답글삭제
    답글
    1. 해당 파일은 학습된 딥러닝 모델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것 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다양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아두이노로 딥러닝 모델을 이용해 피지컬 컴퓨팅 프로젝트를 개발한 예입니다.

      https://create.arduino.cc/projecthub/alankrantas/use-teachable-machine-ai-to-control-anything-2ad1ee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