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5일 토요일

nodejs기반 Open data와 LAStools 활용한 포인트 클라우드 가시화

이 글은 nodejs기반 Open data와 LAStools 활용에 대한 간단한 예제를 소개한다.

결과


머리말
현재는 데이터가 석유보다 귀중한 자원이다. 이 글은 그래픽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는 점군(point cloud.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지도 위에서 다루는 방법을 이야기할 것이다. 

이 데이터는 매우 크고(massive) 다루기가 쉽지 않다. 여기서는 LAStools, GDAL, QGIS를 사용해 이 데이터를 다룰 것이다. 

점군 전처리 과정
이 예시에서 사용한 점군 데이터는 원래 색상이 없었다. 이런 이유로, gdal_translate 를 이용해  지도를 GeoTIFF로 변환하고, 정사 영상을 이용해 각 점군을 색칠하여 lasmerge 로 병합하였다. 

이제 관심있는 영역만 lasclip도구로 잘라낸다. QGIS에서 적절한 경계 모양 파일을 만들어 사용했다. 

Pointscene 데이터 업로드
점군 데이터를 벡터와 함께 Pointscene에 업로드하였다. Pointscene nodejs 도구를 이용해 콘솔에서 직접 업로드한다. 방법은 이 링크를 참고한다.

다음 명령으로 pointscene-nodejs-cli 폴더로 이동해 설치한다. 사용법은 node pointscene --help로 확인한다.
cd pointscene-nodejs-cli 
npm install

이제 점군을 업로드한다.

pointscene 계정에 로긴하면 장면 설정에서 좌표 시스템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이후, 점군 범위가 기본맵에 표시된다. 

점군에 건물 면적과 도로 중심선 shp 파일을 추가한다. 

레퍼런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