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7일 토요일

지속가능한 도심 재생 개발과 메이커 시티

이 글은 지속가능한 도시 재생과 개발 관점에서 메이커 시티 책을 소개합니다.


소비하는 도시에서 생산하는 도시로!
삶의 질 개선을 향한 4차 산업혁명 시민 참여 인프라, 메이커 시티


메이커 시티는 시민 중심 4차 산업혁명 실천 전략, 도심 재생, 스마트 시티와 같은 지속가능 시민참여형 도시 개발과 재생, 첨단 제조 도시, 스타트업 컴퍼니와 메이커, 교육자를 위한 책입니다. 이 책에 포함된 기술, 정책, 사례는 어느 도시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시민 삶 개선과 지역 사회 발전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 책은 미국 행정부가 추진한 다양한 메이커 시티, 메이커와 스타트업 육성, 메이커 교육 사례를 인터뷰하고 조사 분석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aker Cities (IFTF)

Make Media 설립자 및 CEO로 유명한 데일 도허티(Dale Dougherty)는 메이크 메거진 발행, 세계 최초 메이커 페어 설립/시작한 메이커 운동의 아버지입니다. 저자 피터 허시버그(Peter Hirshberg)는 도시 혁신 재단, Re: Imagine Group 설립자이며, 애플, 소니 등 전사 마케팅 전략 수립, 샌프란시스코 도시 정책, MIT 미디어랩 자문, 도시 혁신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TED, CeBIT 등 강연한 유명인사입니다. 저자 마샤 카다노프(Marcia Kadanoff)는 도시 혁신 재단(미) CSO(Chief Strategy Officer)이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여성 리더 200 멤버로 선정되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도시 재생 위원입니다.

역자인 강태욱, 유만선, 조춘익은 모두 국내 메이커 운동 초창기 멤버로 메이커 문화에 관심을 갖고 참가하며, 책을 저술하거나 과학 교육 정책 등을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책은 역자의 메이커 운동 참여 경험도 함께 부록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이커 운동 정신과 역사를 이야기한다. 
  2. 메이커 시티를 만들기 위한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 방안을 설명한다.
  3. 메이커 운동과 학습 공동체를 구성하고 활성화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4. 전통적인 방법과는 다른 각자 재능을 고려한 메이커 시티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5. 미국 도시제조동맹의 견해를 들어보고, 메이커 커뮤니티에 대한 모범 사례로서 살펴본다.
  6. 러스트 벨트 지역이 성공적인 메이커 시티로 거듭나게 된 과정을 설명한다.
  7. 샌프란시스코 메이드, 뉴욕 메이드, 버닝맨 등 다양한 성공 사례를 살펴본다.
  8. 도시 부동산 개발 전략을 다룬다. 도시 재생, 혁신 도시와 센터, 공간 계획, 특별 도시 구획 전략을 살펴본다.
  9. 시민 해커톤(hackathons), 프로토타이핑, DIY city, 도시 문제 중심의 청소년과 성인 교육 전략과 사례를 제공한다.
  10. 메이커 시티가 어떻게 시민 참여형 열린 도시로 진화할 수 있는 지를 설명하고, 미래 메이커 시티 운동 의미가 무엇인지를 이야기한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REFACE 메이커 국가 건설 
  2. 소개와 행동 
  3. 메이커 운동과 도시 
  4. 개방형 생태로서 메이커 시티 
  5. 교육 
  6. 노동력 개발 
  7. 선진화된 제조업과 공급 체인 
  8. 사례연구 도시 제조 동맹 
  9. 도시 공간 부동산 개발 
  10. 사례연구 메이커 대도시 
  11. 메이커 시티에서의 시민 참여 
  12. 메이커 시티의 미래 

Maker Cities (makezine.com)

이 책은 단순히 메이커 기술이 아닌, 메이커 운동, 오픈소스 문화, 정책과 조직 등 메이커 생태계 개발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사례와 인터뷰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메이커 운동을 활용하여 도시 시민들이 삶의 질 개선과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하고 공유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입니다. 이 책이 4차 산업혁명과 메이커 운동에 관련된 많은 이슈에 대한 좋은 길잡이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 1개: